여니의 프로그래밍 study/Spring & Spring Boot

[스프링부트] 객체 지향 설계 SOLID 원칙

여니's 2021. 12. 27. 17:42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1)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2) OCP (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여야한다.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주는 역할!

 

 

(3)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기능적으로 보장을 해줘야한다는 원칙

-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4)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5)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 즉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정리>

1.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2.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3.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 변경시 클라이언트 코드도 변경된다.

4.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5. 뭔가 더 필요하다.

 

 

 

 

 

 

 

 

 

 

 

 

 

 


출처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