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1)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2) OCP (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여야한다.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주는 역할!
(3)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기능적으로 보장을 해줘야한다는 원칙
-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4)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5)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 즉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정리>
1.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2.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3.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 변경시 클라이언트 코드도 변경된다.
4.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5. 뭔가 더 필요하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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