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니의 프로그래밍 study/MySQL

[Database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 언어에 대해 알아보자

여니's 2020. 3. 24. 17:49

안녕하세요 공대생 블로거 여니입니다.

오늘은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 언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이 글의 출처는 데이터베이스개론 책 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사용자는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총 3 종류로 분류 할 수 있어요.

 

1.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 데이터 베이스 관리자는 말 그대로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설계하고 관리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에요.

일반 사용자처럼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를 제어하고 설계 구축하는 사람이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사람이죠.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의 주요 업무에 대해 알아보아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는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설계하고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 재구성도 하고 등등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관한 일들을 해요.

스키마가 무슨 말인지는 이제 다들 아시죠?

 

https://eboong.tistory.com/entry/%EB%8D%B0%EC%9D%B4%ED%84%B0%EB%B2%A0%EC%9D%B4%EC%8A%A4-%EA%B0%9C%EB%A1%A0-%EB%8D%B0%EC%9D%B4%ED%84%B0%EB%B2%A0%EC%9D%B4%EC%8A%A4-%EC%8B%9C%EC%8A%A4%ED%85%9C%EA%B3%BC-%EC%8A%A4%ED%82%A4%EB%A7%88%EC%97%90-%EB%8C%80%ED%95%B4-%EC%95%8C%EC%95%84%EB%B3%B4%EC%9E%90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스키마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공대생 블로거 쁭이입니다. (어제 mysql 깔다가 server fail이 계속 떠서 5시간 넘게 헤맸는데 결국 해결했네요..휴 ㅠ.ㅠ 이것도 포스팅 바로 할게요!) 이전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eboong.tistory.com

잘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작성한 포스팅 보고 오시면 도움 되실거에요!

 

2. 최종 사용자 = 일반 사용자

--> 최종 사용자는 데이터를 삽입, 삭제, 수정, 검색하는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에요.

 

3. 응용 프로그래머

--> 응용 프로그래머는 말 그대로 프로그래밍 언어 예를 들면 java, c, c++ 등의 언어를 이용해서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해낼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데이터 조작어를 삽입하는 사용자에요.

최종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 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응용 프로그래머가 만들어냅니다.

 

 

 

데이터 조작어랑 데이터 정의어가 뭘까요..!?

이제는 데이터 언어에 대해 간단히 다뤄보도록 할게요.

데이터 언어란 무엇일까요?

데이터 베이스에 접근할때 사용하는 언어에요.

자세히 말하자면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이에 접근하기 위해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랑 통신을 하는 수단이죠!

 

데이터 언어도 사용자랑 마찬가지로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3가지의 종류로 나뉘어요.

 

 

1. 데이터 정의어

-->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서 스키마를 정의하거나 또는 기존 스키마의 정의를 삭제 , 수정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언어에요.

즉 데이터 정의어는 새로운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죠!

 

 

2. 데이터 조작어

--> 사용자가 데이터의 삽입,삭제,수정,검색 등의 처리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요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이에요.

 

 

3. 데이터 제어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여러 사용자가 무결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며 문제 없이 공유 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필요한 규칙이나 기법을 정의하는 데 사용하는 데이터 언어입니당!

 

 

오늘은 간단히 다뤄봤어요!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