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니의 프로그래밍 study/MySQL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와 정보, 그리고 정보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여니's 2020. 4. 17. 14:54

안녕하세요 공대생 블로거 여니입니다!

오늘은 데이터와 정보, 그리고 정보 시스템에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공부하다가 질문이 생긴 부분들에 대해 정리해서 포스팅하려구요!!

일단 데이터와 정보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게요

*출처는 데이터베이스개론 책입니다*

데이터란?

데이터는 자료라고도 하는데, 현실 세계에서 관찰하고 측정해서 수집한 값을 의미해요

정보란?

정보는 데이터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처리해서 체계적으로 다시 재조직한 결과물입니다!

정보 시스템이란?

조직체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수집, 저장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꺼내서 처리를 한 후 유용한 정보를 만들어내는 수단이에요.

 

Q&A

1. 정보처리와 정보 시스템의 정확한 차이점은 무엇일까?

: 정보 처리는 데이터에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 또는 방법을 일컫는 말이고, 정보시스템은 조직체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저장해두었다가 필요시에 처리를 해서 유용한 정보를 만들어 주는 수단이다.

즉 정보 처리는 단순히 데이터에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고 정보 시스템은 데이터들을 수집 & 저장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유용한 정보를 만들어주는 수단을 일컫는 말이다.

 

2. 정보 시스템 안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왜 핵심요소라 말하는가?

: 정보 시스템은 데이터들을 수집, 저장하고 필요할 때 유용한 정보를 만들어주는 수단인데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필요할 때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는게 바로 데이터베이스이다. 데이터베이스가 중요한 역할을 정보 시스템내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핵심 요소라 부른다.

 

3. 정형 데이터와 반정형 데이터의 차이점에 대해서

: 정형 데이터는 미리 정해진 구조에 따라 저장된 데이터인데, 데이터 구조에 대한 설명과 데이터 내용은 별도로 유지된다.

반정형데이터는 구조에 따라 저장된 데이터이지만 데이터 내용안에 데이터 구조에 대한 설명이 함께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