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니의 프로그래밍 study/MySQL

[데이터베이스] 파일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여니's 2020. 4. 17. 16:07

안녕하세요

공대생 블로거 여니입니다!

오늘은 파일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파일 시스템은 과거에 사용하던 정보 처리 시스템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파일을 사용하는 시스템이에요 ㅎ.ㅎ

파일 시스템은 응용 프로그램별로 필요한 데이터를 별도의 파일로 관리를 하는 시스템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파일 시스템의 장점

: 별도의 구매 비용이 들지 않아요. 왜냐면 파일 시스템은 운영체제랑 함께 설치가 되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아요!

파일 시스템의 단점

1. 데이터의 중복성

2. 데이터의 종속성

이 두가지가 가장 큰 단점이고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 파일 시스템의 2가지 단점을 개선한 시스템이에요

그래서 저희는 현재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응용 프로그램을 대신해서 데이터베이스에 들어있는 데이터들을 관리하고 모든 사람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Q&A

1. 파일 시스템이 응용 프로그램별로 파일을 유지한다는게 정확히 무슨 말인가?

: 파일시스템은 응용 프로그램별로 필요한 데이터들을 별도의 파일로 관리를 하는데, 예를 들면 고객 관리하는 프로그램은 고객 데이터 파일만 사용하고, 주문 관리하는 프로그램은 주문 데이터 파일만 사용하는 식으로 응용 프로그램별로 파일을 사용하고 유지한다.

 

2. 데이터가 중복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그냥 이름만 중복되면 상관없지 않은지?

: 일단 데이터가 중복이 되면 똑같은 내용이 여러개 있으니까 저장 공간이 낭비 된다. 

그리고 데이터의 일관성과 데이터 무결성이 무너지게 된다.

 

3.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은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

: 데이터 일관성은 A라는 데이터에는 홍길동의 연락처가 010-1234-1234인데 , B라는 데이터에는 같은 사람인 홍길동의 연락처가 010-5678-5678이라고 되어 있다고 가정해보았다. 그러면 같은 사람의 연락처가 다르게 저장되어 있으니 당연히 데이터의 일관성이 무너지게 된다.

데이터 무결성을 다른말로 표현하면 정확성이라 표현할 수 있는데, 만약에 아이디를 만들때 제약 조건이 있다면 모든 응용프로그램에서 이 제약 조건을 지켜야한다. 그런데 이 제약조건을 지키지 않는 응용프로그램이 단 한개라도 존잿하면 데이터의 정확성은 무너지게 된다.

 

4.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파일 시스템에 비해 어떤 이점이 있는지?

: 파일 시스템의 대표적인 문제가 데이터 중복성과 종속성이다. 데이터 중복성은 데이터를 통합하면 1차적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동시공유, 보안, 회복 등의 기능들을 수행하지 못한다. 그래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 나오게 되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응용 프로그램을 대신해서 데이터베이스에 들어있는 데이터들을 관리하고,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5.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 데이터 중복성을 해결하는 방법?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는 데이터를 통합해서 관리하기 때문에 중복성을 해결할 수 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 안녕~